여러 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써 굳게 함이 아름답고 음식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음식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



대중가요 가사 가운데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썩은 고기를 찾아 이리저리 어슬렁어슬렁 다니기 보다는 높은 산위에서 고독과 싸우다가 눈 덮인 산 위에서 죽는 것을 택하겠다고 한다. 요즘 TV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썩은 고기를 먹었다가 탈이 나서 검찰청 앞에서 찍힌 사진들이 자주 나오고 있다. 하지만 지금도 썩은 고기를 찾아 피 냄새를 찾아 어슬렁거리는 하이에나가 너무 많다.
 
하이에나는 후각이 발달이 되어 있다. 그래서 다른 동물들이 사냥을 한 먹이감을 훔치거나 빼앗기를 잘한다. 또 튼튼한 이빨과 엑센 턱으로 딱딱한 뼈까지 먹어 치운다. 새끼를 날 때에도 다른 동물의 동굴을 빼앗는다. 대표적인 특징이 다른 동물들이 먹다가 남긴 것들을 싹 치운다.
 
표범은 어미 곁을 떠나면 늘 혼자 지낸다. 짝짓기가 되면 함께 하다가 또 혼자 지낸다. 그리고 고독과 함께 늘 쓸쓸히 혼자 지내다가 죽고 만다. 하이에나와는 대저적인 생활습성이다. 썩은 고기를 찾아 때를 지어 다니는 하이에나와 혼자서 사냥을 하고 외롭게 살아가는 것을 비교하고 있다.
 
사람은 살기 위해서 먹어야 하지만 적당히 먹어야 한다. 너무 많이 먹으면 탈이 나서 병원을 가야 하지만, 먹는 방법이 잘못되면 병원이 아닌 감옥을 가야한다. 그런데 먹는 문제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망이다. 먹을 것을 곡간에 높이 쌓아 놓아야 걱정과 근심이 없을 것이라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신자들이 모인 교회도 먹는 문제로 인하여 싸움이 있다. 그런데 먹는 문제의 싸움은 묘하게도 자존심을 심하게 상하게 한다. 그래서 치사한 것 가운데 먹는 것 가지고 트집을 잡거나 나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가 일어날 것을 미리 아시고 적절한 말씀을 주셨다.
 
교회에서 식사를 하지만 배를 마음껏 채우지는 말라고 한다. 배고픈 자는 미리 집에서 배를 채우고 오고, 먼저 왔다고 먼저 먹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 부자는 가난한 자의 것을 담당하여야 한다. 그런데 이것을 지키기가 쉽지 않다. 부요한 교회는 많아서 고민이었고, 핍박을 받는 교회는 먹을 것이 없어서 고민을 하였다.
 
우리가 먼저 생각하여야할 것은 교회에 모이는 목적이 먹는 것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먹는 문제가 우리들의 믿음에 양향을 줄 수 없다고 한다. 우리가 교회에 모이는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때문이다. 이것을 먼저 생각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교회는 굶주린 배를 채우는 곳도 아니고, 맛있는 것을 만드는 곳도 아니고, 좋은 음식을 싸들고 모이는 곳도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하여 모인 곳이다. 말씀 듣는 자들의 시장함을 달래주는 곳이다. 그러니 먹는 문제로 아직도 싸운다면 믿음이 적은 자가 되는 것이다.
 
먹을 것을 찾아 이리저리 어슬렁거리는 하이에나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세상과 싸울 때에 오는 고독과 함께 고민하는 높은 산에 사는 표범이 되어야 한다.
 
여러 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써 굳게 함이 아름답고 음식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음식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13:9)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