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거짓이 나쁜 것이다. 그런데 거짓이 단순히 나쁜 것이 아니라 더 큰 거짓으로 가기 때문이다. 거짓은 실수와 변명, 속임과 은폐가 만나서 점점 더 불어난다. 그런데 한 사람이 행한 거짓말의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더 심각한 것은 사회의 지도자나 목사가 거짓말을 했을 경우이다. 이렇게 되면 거짓말하는 사회가 자리를 잡기 때문이다.
 
소위 자기정당화라는 것이 있다. 자신이 저지른 실수에 자신의 자기존중감이 만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때에는 거짓말도 실력이고 불법도 수단이 된다. 이것이 거짓의 위험성이다.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 앞에 서게 되었다. 하나님이 선악과를 따먹은 이유를 묻자, 아담은 하와 때문이고, 하와는 뱀 때문이라고 하였다. 자기정당화를 주장하였다. 자신이 저지른 실수에 자신의 생각을 합한 것이다.
 
인간의 정당화 앞에서는 거짓이 성립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실수도 자기를 존재하기 위해서는 괜찮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범죄한 인간이 당당한 것이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고 만물을 다스리시는 주관자이시다. 그래서 피조물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하여야 하고, 피조물들은 하나님의 정하신 법에 따라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이 법이고 질서이다. 또한 진리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나는 것은 거짓이 된다. 이 거짓은 하나님의 뜻에 반대가 된다. 선악과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 하셨다. 사탄의 꼬임은 먹어도 죽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히려 눈이 밝아져서 하나님과 같이 된다고 하였다.
 
사탄의 꼬임에 넘어간 아담과 하와는 사탄의 꼬임대로 눈이 밝아졌다. 자신들의 불순종으로 인하여 부끄러움과 수치를 보게 되었다. 그래서 그 부끄러움을 가리려고 나뭇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가렸다. 그리고 죄의 고통을 앉고 살아야 했고, 그 죄를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실수를 범하였다.
 
한 사람의 거짓의 죄가 인류를 사망으로 가는 결과를 낳았다. 이것이 거짓의 위험이다. 거짓은 단순한 것이 아니다. 엄청난 파급의 영향력이 있다는 것이다.
 
목사가 거짓말을 하면 교회가 신뢰를 잃게 된다. 그리고 교인들이 실망을 한다. 이와 같은 사실을 인지한다면 목사는 진실되게 살아야 한다. 목사는 자기정당화를 위하여 사는 자가 아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들을 밝히 알고 힘써 지켜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 자기가 생각하는 하나님을 주장하는 것도 거짓이라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하나님을 잘 믿는다고 하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돌로 치려하였다.
 
왜 그랬을까? 생각하는 하루가 되어야 한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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