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알 수 없는 내일 때문에 오늘이 불안하다. 그렇다고 그것 때문에 오늘을 바보처럼 살지 마라. 오늘의 시간을 중요하게 여겨라. 오늘의 할 일에 충실하며 기쁨을 누려라. 내가 행복하듯 친구의 행복을 소중하게 여겨라요즘 인기 있는 드라마에 등장하는 담임선생님이 자기 반 아이들에게 전한 교훈이다.
 
그런데 이 말들은 어디에선가 많이 들어본 것들이다.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산상수훈을 통하여 들려주신 말씀이다. 초등학교 6학년 3반 교실에서 적용을 시키고 있다. 어른들도 이해하기 힘든 교훈이 초등학교 어린아이들에게 적용이 되고 있으니 당연히 놀랄 수밖에 없다.
 
사람들은 내일의 일을 알지 못한다. 그래서 스스로 내일을 준비한다. 그러기 때문에 공부를 잘해야 한다. 일류학교를 졸업하여야 돈을 많이 주는 직장이 보장된다. 그리고 내일의 적을 오늘 해치워야 한다. 그래야 내일이 편안하다. 이것이 세상에 사는 사람들의 내일에 대한 염려이다.
 
그러나 신자들의 기쁨은 이웃을 기쁘게 할 때에 내가 비로소 기뻐할 수 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근거는 하나님 때문이다. 사람의 제 일 되는 목적이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고 그 분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는 것이다.
 
신자가 이웃을 기쁘게 할 때에 하나님의 이름이 영화롭게 되고 영광이 나타난다. 이렇게 사는 자를 하나님은 찾으시고 복을 주신다. 왜 그러느냐 하면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증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신자들은 오늘도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고 그 분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며 살아야 한다. 이렇게 사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의인을 보존하신다. 왜 그러느냐하면 의인을 통하여 악인을 부끄럽게 하기 때문이다. 빛으로 어두움을 부끄럽게 하신다.
 
이웃을 사랑한다함은, 내 몸을 사랑하는 만큼 이웃을 사랑하여야 한다. 내가 칼에 손을 베었을 때에 아픔이 있다. 약을 바르고 밴드를 붙여준다. 만일 이웃의 손이 칼날에 베임을 당하였다면 내가 내 몸에게 약을 바르고 밴드를 붙인 것처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은 그렇지 않다. 내 아픔은 너무나 크고 이웃의 아픔은 가볍게 생각한다. 나의 상처는 오랫동안 기억하고 쉽게 용서하려 하지 않는다. 그런 반면에 이웃에게 준 상처는 아주 간단하게 생각한다. 나의 아픔은 세상의 어떤 약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웃의 상처를 치료하는 데는 밥 한 그릇이면 된다.
 
신자의 내일은 오늘 밤이 지난 내일뿐만 아니라, 주님 앞에 서는 날이 포함이 된다. 만일 오늘 밤에 주님의 재림이 있다면, 세상이 말하는 내일은 없는 것이다.
 
그러니 신자들은 오늘을 기쁘게 이웃을 기쁘게 하며, 최선을 다하여 살아야 한다.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6:34)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